본문 바로가기

The United Kingdom/워킹홀리데이

[영국워킹홀리데이] 휴대폰 개통하기 @ 기프가프, Giffgaff, 유심, Usim

일단 단기간 머물 숙소는 한국에서 정해온 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휴대폰 개통하는 것이었다. 집을 구하든, 직업을 구하든 전화번호는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국에는 한국보다 다양한 통신사가 있는데, Vodafone, O2, 3, Giffgaff 등이 있다. 나는 불쌍하고 처량한 외노자이기에 가장 저렴한 비용을 자랑하는 Giffgaff 유심을 사용하기로 했다. (사실 한국 휴대폰 요금에 비하면 어느 것을 이용해도 저렴하다.) 또한 이용해 본 결과 최근 모든 사용자에게 4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크게 느리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그래도 역시 인터넷은 대한민국이 최고다.)


신청방법도 굉장히 간단하다. 먼저 Giffgaff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노란색 Order your Free SIM 버튼을 누른다. (심지어 공짜!, 여담으로 빠른 휴대폰 사용을 위해 공항에서 유심을 구입하는 사람도 더러 있지만, 약 15파운드, 한화로 약 3만원 돈을 사용해야 한다. 급한게 아니라면 와이파이로 충분히 연락이 가능하니, 자금에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꼭 무료 심 신청을 하자.)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적당히 자신에 맞게 잘 입력하고, 다시 Order your free SIM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뭔가 더 있을 것 같지만 놀랍게도 이것이 전부다.





놀라운 것은 배송 속도였다. 가뜩이나 악명 높기로 유명한 영국의 우편과 택배 속도를 익히 들어왔던지라, 고작 이 삼일만에 도착한 유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심지어 주말을 끼고 신청을 해서 정작 소요된 work day는 이틀 뿐이었다. (금요일에 신청해 월요일에 받았다.) 더 놀라운 것은 당시 깜빡하고 사진 찍는 것을 잊어버렸지만, 유심이 동봉된 팜플렛에 내 이름이 예쁘게 디자인되어 함께 온 것이었다. 역시 디자인의 도시 런던이었다. 사소한 것 하나에도 디자인적 요소가 가득하달까? 어쨌든! 동봉된 유심은 다양한 크기로 분리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어, 영국에서 사용 가능한 휴대폰이라면 어느 것이든 사용 가능하다. 나는 아이폰5s를 사용중이기에 마이크로 유심칩을 사용했다.


그렇다면 이제 영국의 휴대폰 사용에 대해 간단하게, 최대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리해보자.


우선 첫번째로 업(Top Up)이라는 시스템을 이해해야한다. (영국에서는 탑업이라고 하면 안되고, 톱업이라고 해야 알아듣는다.) 톱업은 쉽게 말해 충전의 개념이다. 계좌가 있을 경우 한국처럼 자동으로 결제가 되게 할 수도 있지만, 보통 톱업을 해서 사용하는 분위기다. 자신의 계정에 일정 금액을 톱업(충전)하고 그 충전 금액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식이다. 톱업은 계좌번호로 바로 가능하기도 하고, 대형 마트나 대리점 같은 곳에서 바우처(Voucher)를 사서도 가능하다. 바우처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영수증 밑에 16자리 일렬번호를 사는 개념이다. (한국에서 게임캐쉬카드를 사는 느낌이라고 하면 조금 이해하기 쉽다.) 이것을 인터넷이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입력하면 그만큼의 요금이 톱업된다. 다음 스티커가 붙어있는 어느 슈퍼마켓, 구멍가게 등에서도 바우처를 살 수 있다.





톱업을 이해했다면 다음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먼저 Pay as you go 라는 시스템이 있다. 한국말로 굳이 번역하자면, 쓰는데로 나가는 것인데, 데이터나 전화, 문자 서비스를 사용한 만큼 톱업한 요금에서 차감이 되는 식이다. 쓰기 쉽긴 하지만 집에 돈이 썩어날 정도로 많지 않다면, 이 삼일 안에 20파운드를 쓰는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보통 구디백(Goodybag)이라는 것을 이용한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전화, 데이터량 등으로 분류해 놓은 요금제이다. 종류는 5파운드부터 20파운드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문자, 전화, 데이터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20파운드짜리 요금제를 쓰더라도, 우리나라보다 훨씬 저렴하다. 나도 15파운드, 18파운드, 20파운드짜리 요금제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편하게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20파운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현명하게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음은 내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화면이다. 맨 위에 닉네임과 전화번호가 적혀있고, 아래는 내가 사용중인 Goodybag 종류가 뜬다. 현재 20파운드 요금제를 사용중이다. Balance는 아직 0파운드인데, 구디백 만기 일자가 가까워지면 다시 20파운드를 톱업할 예정이다. 모쪼록 이 글을 읽고 영국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